본문 바로가기
사람사는 이야기/사람사는 이야기

환경정보 ː 11월24일부터 달라지는 일회용품 규제정책..

by 서월하 2022. 11. 18.
728x90
반응형

출처 : 픽사베이

다음주 목요일인 24일부터 일회용품 규제가 시작된다. 하지만 시작을 코앞에 둔 지금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는데, 지난여름에 한번 언급을 했었던 것들이 '계도기간'이라는 이름으로 무용지물이 되게 생겼다고 입을 모은다. 편의점들에서 지난 여름부터 이미 비닐봉투 제공이 불가능해질 것을 대비하여 종량제봉투를 준비해두었는데, 1년이라는 계도기간이 생기면서 자리만 차지하는 신세가 되어버릴게 뻔해졌다는 이야기이다.  말이 계도기간이지 사실상 1년 유예가 된 셈이다. 두가지의 가격차이는 400원 남짓이라 종량제봉투를 찾는 손님의 수가 비닐봉투를 찾는 손님의 수보다 현저히 낮을 것이라고 입을 모아 이야기한다.

업종에 따라 규제대상이 되기도하고 아니기도 하는 물건이 있다. 바로 이쑤시개. 분식점에서 포크대용으로 제공하는 이쑤시개는 규제대상이지만 식사 후에 이에 낀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제공되는 것은 규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물질제거용으로 제공했지만 손님이 이를 포크대용으로 사용했다면? 업주가 법을 어긴것이 아니니 괜찮은 것인지 아닌지 아리송하다.

 

 

 

 

24일 이후 달라지는
일회용품 사용규제

 

 

종이컵

식품접객업, 집단급식소 : 매장 내 사용 금지

식품적객업 : 식당, 카페 등

 

플라스틱 빨대 및 젓는 막대

식품접객업, 집단급식소 : 매장 내 사용 금지

 

 

 

비닐봉투

종합소매업 등 : 사용금지 (유상판매도 불가)

음식점, 주점업 : 무상판매 금지

 

합성수지 재질 응원용품

체육시설 : 사용금지

 

우신비닐

대규모점포 : 사용금지

 

 


 

 

 

일회용품 규제가 확대되면서 이 틈을 파고드는 마케팅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마트에서는 17일부터 2주동안 텀블러할인행사를 진행한다. 락앤락, 써모스 물병등은 최대 40%, 지그 헬리아 텀블러는 20%까지 할인중이다. 플라스틱 빨대를 대신할 종이빨대와 스테인리스 소재 빨대도 20%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이번에 규제가 시작되면서 많은 카페들이 종이빨대를 준비했는데, 음.. 나만 그렇게 느낄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종이빨대는 음료를 먹는지 종이를 씹어먹는지 알 수 없는 맛 때문에 별로다ㅠㅠ 각종 커뮤니티에서도 나와 같은 사람을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차라리 빨대를 가져가겠다는 의견이 많았다.

728x90
반응형

댓글